모바일 결제 확대, 빅데이터 기반 플랫폼 고도화 등 스마트 관광환경 조성 박차
제주특별자치도가 관광산업의 디지털 전환(DX)을 통해 핵심 수요층인 엠지(MZ)세대를 겨냥한 관광 경쟁력 제고에 나섰다.
29일 제주관광공사 제주웰컴센터에서 진행된 제3차 제주관광혁신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는 디지털 기반 확충과 마케팅 전략, 산업 전반의 디지털 활성화 방안 등이 중점적으로 논의됐다.
제주도는 스마트 관광환경을 조성을 통해 관광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관광산업 생태계를 재편하기 위한 디지털 기반 확충에 주력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도내 관광업계의 디지털 전환 수준을 진단하고 세부 지원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빅데이터 분석으로 여행객의 이동·소비패턴을 분석하고, 빅데이터 기반 관광서비스 플랫폼을 고도화한다.
도내 전통시장에 도입한 제로페이와 알리페이 등의 모바일 결제 시스템을 관광 사업체로 확대한다. 관광사업체별 숙박업소와 관광명소별로 위치기반 큐알(QR) 코드 서비스를 구축해 맞춤형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대체불가토큰(NFT)를 연계한 디지털 관광도민증을 신설해 여행지원금을 지원하고, 글로벌 플랫폼을 활용한 전략적 마케팅에도 주력한다.
제주도는 NFT 멤버십과 연계해 제주 충성 여행객과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여행 참여자 등에게 디지털 관광도민증을 지급하고, 멤버십 패스 시스템 플랫폼을 구축해 관광지 할인 및 여행지원금 등을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디지털 마케팅 강화를 위해 케이-팝(K-POP) 스타를 활용한 인공지능(AI) 관광홍보대사 위촉과 주요 국가 인플루언서 초청을 통한 제주 관광 콘텐츠 홍보도 추진한다.
관광산업의 디지털 활성화를 통해 관광사업체의 경영효율화와 양질의 관광서비스 제공도 추진한다.
이(e)-커머스 시장 진출을 위해 관광상품 패키지 개발, 브랜드 디자인, 홍보·제작 등 전반적인 상품화 과정을 지원하고, 관광업계의 디지털 역량강화를 위해 맞춤형 컨설팅과 교육 강화, 디지털 장비 리스 등 실질적인 지원책도 마련된다.
제주여행 공공 온라인 마켓 ‘탐나오’의 디지털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주요 포털사이트에 온라인 광고를 게재하고, 고객 대상 할인 프로모션 등 이벤트도 운영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