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11-30 13:31 (화)
'청정과 공존’ 향한 변화와 혁신…「제주형 뉴딜 2.0」 본격화
'청정과 공존’ 향한 변화와 혁신…「제주형 뉴딜 2.0」 본격화
  • 성정화 기자
  • 승인 2021.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제주도의회, 12일 오전 ‘제주형 뉴딜 2.0 추진계획’ 발표

그린·디지털·휴먼+지역균형 뉴딜 3+1 체계 개편… 총 311개 과제 추진
제주도청 사진제공
제주도청 사진제공

 

「제주형 뉴딜 2.0 추진계획」발표에 따른 도민께 드리는 말씀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제주특별자치도지사 권한대행 행정부지사 구만섭입니다.

 

오늘은 도와 도의회가 함께 「제주형 뉴딜」 계획을 발표하고 추진한 지 1주년을 맞는 날입니다.

지난 1년간 거둔 성과와 함께 더 발전된 「제주형 뉴딜 2.0 추진계획」을 도의회 현길호 농수축경제위원장님과 공동으로 도민들께 보고 드리고자 합니다.

 

「제주형 뉴딜 2.0 추진계획」취지

 

지난해 10월 청와대에서 대한민국의 미래가 제주에는 이미 와 있다고 전 국민 앞에서 ‘제주형 뉴딜’을 발표했습니다.

 

「Carbon-Free Island 2030」으로 대표되는 신재생에너지 발전과 전력거래 자유화 등 저탄소 경제를 선도하는 제주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했습니다.

 

2만대를 돌파한 전기차는 점유율 전국 1위이며, 축산시설 에너지 그린뉴딜 사업은 지역균형 뉴딜 우수사업 공모에 선정됐습니다.

 

디지털 기반 공공서비스 제공 사례는 대통령상을 수상하였고, ‘제주 안심코드’로 스마트 방역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제주더큰내일센터를 비롯해 청년인재 양성에 쏟아온 노력은 차별화된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도민 여러분께 더 많은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쉼 없이 추진해온 ‘제주형 뉴딜’은 이제 더욱 발전하고 진화해야 합니다.

 

「한국판 뉴딜 2.0」에 대응하면서 제주만의 차별화된 도약을 위해 「제주형 뉴딜 2.0 추진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제주형 뉴딜 2.0 추진계획」달라지는 사항

 

「제주형 뉴딜 2.0 추진계획」의 핵심사항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첫째, 추진 구조를 개편하였습니다.

기존에는 ‘그린뉴딜과 디지털뉴딜’ 이라는 2개의 축에

안전망 강화가 추가된 구조였습니다.

 

그러나 코로나19 이후 급변하는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그린뉴딜, 디지털뉴딜, 휴먼뉴딜’ 3개의 축을 ‘지역균형 뉴딜’이 뒷받침하는 3+1 체계로 개편하여 「한국판 뉴딜 2.0」에 대응하였습니다.

 

둘째, ‘안전망 강화’를 ‘휴먼 뉴딜’로 확대하였습니다.

제주 미래를 이끌 청년 인재양성과 취약계층 돌봄, 코로나19로 가중된 격차 해소 등 신규 과제를 대폭 확충하였습니다.

 

셋째, ‘선택과 집중’, ‘명확한 방향성’ 두 가지 원칙에 따라 신규과제를 발굴하고, 기존과제를 확대 개편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제주형 뉴딜 2.0」 과제는 기존 166개에서 311개로, 145개 증가하였습니다.

 

넷째, 도민들께서 체감하는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적극적인 국비 확보와 재정투자를 확대하겠습니다.

2025년까지 재정투입을 당초 계획인 6조 1,384억 원에서 3,085억 원이 증가한 6조 4,469억 원을 투자하여 일자리 4만 5천여개를 창출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제주형 뉴딜 2.0 추진계획」중요성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이번 「제주형 뉴딜 2.0 추진계획」은 정부의 「한국판 뉴딜 2.0」에 대한 대응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현안 문제 해결과 숙원사업 추진을 위한 지방자치단체 간 국비 확보 경쟁은 점점 더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탄소중립 등 우리가 선두주자로 꼽히는 분야를 탄탄하게 지키기 위해 체계적인 계획을 토대로 한 발 먼저 움직여야 합니다.

 

「제주형 뉴딜 2.0 추진계획」은 지자체 간 경쟁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점하기 위한 광역지방자치단체 최초의 뉴딜 2.0 계획이 될 것입니다.

 

이번 「제주형 뉴딜 2.0 추진계획」은 고정된 계획이 아닌 진화하는 계획입니다.

또한, 「제주형 뉴딜 2.0 추진계획」의 성공을 위해서는 재정 투자 못지않게 도민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가 중요합니다.

 

앞으로 핵심과제에 대한 지속적인 수정·보완을 통해 2022년과 2023년 중앙부처 사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도의회, 전문가들과 함께 긴밀하게 소통하며 연구하고 발전시켜나가겠습니다.

오늘 도와 도의회가 함께 제주형 뉴딜을 발표하는 의미가 큽니다.

 

다시 한 번 자리를 함께 해 주신 현길호 위원장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도의회와의 적극적인 협치와 소통을 통해 도정을 이끌어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10월 12일

 

제주특별자치도지사 권한대행 행정부지사 구 만 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