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10-22 16:38 (화)
ᄒᆞᆫ저옵서, 느영나영, 곱들락, 숨비소리, 오멍가멍, 멘도롱또ᄄᆞᆺ 제주어를 아시나요
ᄒᆞᆫ저옵서, 느영나영, 곱들락, 숨비소리, 오멍가멍, 멘도롱또ᄄᆞᆺ 제주어를 아시나요
  • 전선형 기자
  • 승인 2019.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어 사용증진과 부흥 위해 10월 제주어 주간 운영, 제주어 보전과 가치증진 위한 다양한 행사 예정
제주도청 사진제공
제주도청 사진제공

 

제주특별자치도는 “오는 10월 제주어 주간을 맞아 제주어 말하기 대회 등 다양한 행사가 개최된다”고 밝혔다.

제주도는 제주어 보전 및 육성 조례를 통해 제주어의 우수성을 알리고 그 보전과 전승을 위해 매년 10월 첫째 주 금요일부터 1주일 동안을 제주어 주간으로 정한 바 있다.

제주도는 그 동안 제주어 주간 시행 외에도 제주어 보전 및 육성을 위한 교육·홍보·문화예술활동 등에 대한 지원을 통해 사용증진 환경을 조성하는 등 제주어 부흥사업을 지속해 왔다.

제주어에 대한 초등학생·청소년 대상 제주어 교육 실시, 제주어 뉴스·드라마 제작 방영으로 홍보 확대를 꾀하고, 손쉬운 이해와 접근을 위해 연극 등 문화예술 활동을 지원하는 한편, 구술언어의 지속 보전을 위해 고령층이 사용하는 제주어를 채록하는 사업도 꾸준히 추진해오고 있다.

지난 3월부터 제주어 상담실과 상담전용전화‘들어봅서(1811-0515)를 운영한 결과, 9월 현재 160여건의 문의가 접수되어 제주어에 대한 도민들의 관심이 높아졌음을 확인했다.

한편 유네스코는 지난 2010년 12월, 제주어를 ‘소멸위기의 언어’로 분류한 바 있다.

조상범 제주특별자치도 문화체육대외협력국장은 “제주어를 지키고자 하는 각계각층의 전문가는 물론 일반 도민의 관심과 성원으로 제주어에 대한 자긍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제주의 소중한 문화유산인 제주어를 보전하고 가치를 드높이기 위한 사업을 지속 발굴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